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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활동

기후기술협력 준비도 진단 프레임워크 고도화 연구

발간일 : 22-12

조회 : 5070

저자 : 양리원, 김원무, 정혜령, 박인혜,황정아, 오수림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표

 

 제2절 연구내용 및 추진방법

 
제2장 기후기술협력 준비도 진단 프레임워크 공통부문 고도화


 제1절 기후기술협력 준비도 진단 프레임워크의 구조


 제2절 기후기술협력 준비도 진단 프레임워크 공통부문 고도화 방안

 

 제3절 기후기술협력 준비도 진단 프레임워크 공통부문 고도화 결과

     1. 신뢰성 개선을 위한 고도화 결과

     2. 타당성 개선을 위한 고도화 결과

     3. 측정가능성 및 관리유용성 개선을 위한 고도화 결과

 

 제4절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 데이터베이스 구축


 제5절 자료 가공 및 표준화

     1. 결측값 대체(Imputation)

     2. 표준화

     3. 가중치 산정


 제6절 실증분석 결과 및 시사점

     1. 추세 분석 결과 및 시사점

     2. 국가별·유형별 분석 결과 및 시사점


제3장 교통분야 기후기술협력 진단 프레임워크 고도화 및 실증적 적용


 제1절교통분야 준비도 지표체계 구축

     1. 교통 준비도 지표 고도화 기준

     2. 교통 준비도 프레임워크의 전반적 구성


 제2절 교통 분야 준비도 진단 프레임워크 구성

     1. 거버넌스 및 정책 준비도

     2. 경제(시장) 및 인프라 준비도

     3. 사회적 수용성, 기후취약성 및 기술협력 준비도


 제3절 진단프레임워크 적용: 캄보디아 이모빌리티 준비도 현황

     1. 캄보디아 거버넌스, EV 관련 정책 및 기후취약성 현황

     2. 캄보디아의 이모빌리티 시장 접근성 및 인프라 여건

     3. 이모빌리티 관련 캄보디아의 사회적 수용성 현황


 제4절 이모빌리티 확산을 위한 실증적 정책 분석 방법론

     1. 방법론 개괄

     2. 시나리오 분석: 효과분석 툴킷의 구조 및 접근방법

     3. 이모빌리티 전환 영향요인 분석 방법론


 제5절 분석 결과

     1. 캄보디아 NDC 달성을 위한 전기차 도입률

     2. 보조금에 따른 이모빌리티 소유비용 변화

     3. 이모빌리티 확산을 위한 비용 효과적 전략

     4. 이모빌리티 지불의사액 분석

     5. 이모빌리티 전환을 위한 효과적 정책 조합

     6. 이모빌리티 전환 개인 행동변화의 인과적 구조

     7. 정책적 함의


제4장 개도국 기후기술협력준비도 기반 GCF Readiness 활용 전략


 제1절 GCF Readiness 프로그램 사업 및 정책 동향 분석

     1. GCF Readiness 프로그램 개요 및 현황

     2. GCF Readiness 사업 및 정책 동향 분석

     3. 기후기술협력 관련 GCF Readiness 사업 분석 및 시사점


 제2절 GCF 딜리버리 파트너로서 GTC의 GCF Readiness 활용 방안

     1. GTC의 GCF Readiness 사업 추진 배경

     2. GCF 딜리버리 파트너로서 GTC의 입지 탐색


 제3절 GCF Readiness 활용 전략 이행을 위한 개도국 기후기술협력 준비도 프레임워크 활용 방안 및 캄보디아 적용 사례

     1. 개도국 기후기술협력 준비도 기반 기후기술협력 추진 프로세스

     2. 캄보디아 교통 분야 기후기술협력 준비도 기반 기후기술협력 추진 프로세스 적용 사례


제5장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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